본문 바로가기
금융_정책 서비스 정보

2024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교통 요금 인상에 따른 대안책!

by 디렉터8099 2023. 10. 11.

요즘 서울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하면서 요금 문제에 놀란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제는 서울 지하철 요금까지 기본요금이 1,250원에서 1,400원으로 인상(10월 7일부터 적용)된 상태입니다.

 

이에 따라 일상적인 교통비가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런 요금 인상에 대비해서 서울시에서는 기후동행카드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카드를 통해 대중교통을 저렴하게 이용하는 방법 그리고 기후동행카드 판매장소 등에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기후동행카드란?

기후동행 카드 예시 사진

 

서울시에서 제공하는 기후동행카드는 매월 6만 5천 원을 내면 서울의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

 

이때 무제한 대중교통은 서울 시내 지하철, 시내버스, 마을버스, 그리고 따릉이까지 포함됩니다.

 

따릉이를 통한 이동까지 기후동행카드 하나로 처리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기후 동행카드 판매처 확인하기]

 

기후동행카드 실물카드 판매처

기후동행카드 판매처 현황

news.seoul.go.kr

 

 

 

 

 

신청 및 사용 방법

기후동행카드는 2023년 1월부터 5월까지 시범운영을 진행할 예정이며, 시범운영을 통해 사용자 피드백을 받아 개선할 계획입니다.

 

이 카드는 실물 카드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앱으로도 사용할 수 있을 예정입니다.

 

초기 비용으로 3천 원을 내고 카드를 구매한 후, 이후에는 매월 6만 5천 원을 충전하여 사용합니다.

 

 

카드 한 장으로 OK! 서울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 '기후동행카드'

서울시대표소통포털 - 내 손안에 서울

mediahub.seoul.go.kr

 

 

 

 

 

 

적용 대상 대중교통

기후동행카드 적용대상 예시 사진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은 서울 시내 지하철 1호선부터 9호선, 그리고 경의·중앙선, 분당선, 경춘선, 우이신설선, 신림선을 포함합니다.

 

또한, 서울 시내버스, 마을버스, 그리고 따릉이 1시간 이용권도 이 카드로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역 제한 사항

다만, 지하철 같은 경우에 서울에서 탑승하여 타 지역에서 하차하는 경우는 가능하지만,  그 반대의 경우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또한, 서울 외 지역의 광역버스나 지역별 기본요금이 다른 버스는 이 카드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마무리

교통비를 절약하려는 노력은 계속되고 있으며, 기후동행카드는 그중 하나입니다.

 

 

현재 경기, 인천 지역과도 확대적용을 협의 중에 있는 상황입니다.

 

이 카드의 혜택이 확대 적용된다면, 서울 근교의 사람들도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되어 더욱 효과적일 것입니다.

 

내년에 어떤 변화가 일어날지 기대되며, 적용지역 등 내용 업데이트가 있으면 다시 알려드리겠습니다.